1. 국제경영의 참여 주체(Subjects)


기업

(Corporation)

 - 대개 다국적기업(MNC: Multinational corporation/MNE: Multinational enterprise) 지칭

 - 경쟁우위(Competitive advantage) 중요

 ex) 삼성전자, Nestle

 국가

(Country)

 - 소득수준에 따라 선진국(AMs: Advanced markets), 신흥공업국(NIEs: Newly Industrialized Economics), 신흥국(EMs: Emerging markets), 개도국(DCs: Developing countries) 구분

 - 비교우위(Comparative advantage) 바탕으로 무역수지 확대 중요

 - 지역경제통합 증가

 ex) NIEs(한국, 대만, 홍콩, 싱가폴)

 국제기구

(International Organization)

 - 의제 설정(Agenda Setting) 기능 수행

 - 게임 룰 제정/적용하는 심판자 역할

 ex) UN, GATT





2. 국제경영의 주요 활동(Activities)


 무역

(Trade)

 - 단일 생산요소의 국가 간 거래 or 교환

 - 글로벌 아웃소싱(Outsourcing) or 오프쇼어링(Off-shoring) 대세

 투자

(Investment)

 - 다양한 생산요소를 패키지 형태로 포괄적으로 이전

 - 직접투자(Direct Investment) vs 간접투자(Indirect Investment)

 - 해외직접투자(OFDI: Outward foreign direct investment)

      vs 외국인직접투자(IFDI: Inward foreign direct investment)

 전략적 선택

(Strategic Choice)

 - 국가선택(Country selection)

 - 진입시점(Time of entry) : 경쟁사 대비 선발주자(first-mover) or 후발주자(late-mover)?

 - 진입방식(Entry mode) : ex) 직접투자, 수출, 계약

 - 경쟁전략(Competitive strategy)





3. 세계화 분류


단계 

기간 

동인 

 시대적 특징

 세계화 1.0

 1830 ~ 1800년 말기

 해양 항만과 철도의 발달

 생산량 상승, 국경 넘어 상품거래, 대형 무역회사 중심

 세계화 2.0

 1900 ~ 1930년

 전기와 철의 생산량 증대

 다국적 기업의 출현

(유럽과 미국의 제조, 농업회사)

 세계화 3.0

 1948 ~ 1970년

 GATT와 2차 대전 이후 마셜플랜으로 유럽 재건

 서구 선진국의 산업화, 무역장벽 축소, 일본기업의 출현, 국제자본시장의 발전

 세계화 4.0

 1980 ~ 현재

 인터넷, 통신 및 IT기술발전

 제품/서비스, 자본의 급격한 이동, 중소기업에게도 새로운 기회 도래, 신흥시장의 출현과 투자 집중





* 휴넷에서 경영학 학점인정제도를 통해 수강중인 강의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