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업의 해외시장진출에 따른 비용 = 외국인비용(Liability of foreignness)


1) 정의

(1) 다국적기업이 로컬기업에 비해 현지 시장의 특성을 잘 모르기 때문에 부담하는 일종의 유무형상의 모든 비용 (= 현지화 비용)

(2) 현지시장에서 다국적기업이 로컬기업에 비해 불리한 점으로 인해 부담하는 일체의 비용

(3) 현지시장의 특성

- 소비 특성: 소비패턴, 구매빈도

- 고객 특성: 필요/욕구, 구매결정권가

- 경쟁사 특성: 강력한 로컬기업, 경쟁강도



2) 원천: CAGE Framework

(1) 보통 외국인비용은 문화, 제도, 지리, 경제적 차이라는 4가지 원천으로부터 발생

(2) 문화적, 제도적, 지리적, 경제적 차이가 클수록 다국적기업이 부담할 외국인비용도 증가

(3) 다국적기업은 문화적, 제도적, 지리적, 경제적 차이를 줄임으로써 외국인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음.


문화적 차이

(Cultural distance)

 국별 문화적 차이 높을수록 부담해야 할 외국인비용도 증가

 언어, 인종, 종교, 미학, 관습 및 규범의 차이

 다국적기업은 동일한 언어, 인종, 종교 및 규범을 가진 국가로 진출할수록 문화적 차이 줄일 수 있음.

 예) 식음료, 유통, 패스트푸드

 제도적 차이

(Administrative distance)

 국가별 제도적 차이가 클수록 외국인 비용 증가

 독립국가, 통화 통합 or 정치적 연계 미약, 정치적 적의, 정부 정책, 제도적 불확실성

 다국적기업은 정부 정책의 변화가능성이 낮은 국가, 즉 정치적 안정성이 높은 선진국으로 진출할 수록 제도적 차이 줄일 수 있음.

 예) 방송, 신문, 통신, 금융서비스, SOC

 지리적 차이

(Geographical distance)

 지리적 거리 차이가 클수록 외국인 비용 증가

 물리적 거리, 접근성 제약, 시장규모, 교통 및 통신기술 부족, 기후 차이

 다국적기업은 지리적으로 멀리 떨어진 국가로 집인할 경우, 수출보다 직접투자 방식 better

 예) 시멘트, 유리, 철강, 중장비

 경제적 차이

(Economic distance)

 국가별 경제력 수준의 격차가 클수록 외국인 비용 증가

 소득 수준 차이, 생산요소(천연자원, 자본, 노동력) 가격의 국별 차이

 다국적기업은 본국과 소득수준이 비슷한 국가로 진입하거나, 철저한 현지화로 극복가능

 예) 자동차, 휴대폰, 보험, 내구소비재




3) 외국인 비용의 예시

(1) 커뮤니케이션 비용(출장비 포함)

(2) 현지 시장의 정보수집 비용

(3) 국제적 교통, 통신비

(4) 현지 국민의 비우호적 정서

(5) 외국인기업의 추가적 인건비 상승

(6) 현지 유통망 개척비용

(7) 현지 정부와의 관계 구축비용

(8) 이문화 협상 비용



4) 외국인비용과 다국적기업

ex) Wal-mart vs Emart in korea: 월마트 철수



5) 신흥시장에서의 다국적기업 진출

(1) 외부요인: 현지시장의 이질성 정도

(2) 내부요인: 자회사의 역량 수준

(3) 현지시장의 이질성 정도가 높으면, 자회사의 역량 수준도 높아야 다국적기업의 현지시장에서의 성공가능성 제고 가능



6) 외국인비용 극복방안

(1) 기업 특유의 독점적 우위(Firm-specific advantage): 독점기술, 특허권, 상표권, 독점채굴권

(2) 생산, 마케팅, 연구개발, 조직관리 역량, 학습 역량

(3) 인적자원, 재무자원




2. 기업의 국제화 동기: 해외시장진출동기

시장점유율 증대

(Market Share)

 국내시장한계

 ex) 글로벌 휴대폰시장

 투자수익의 조기회수

(Return on invested capital)

  자본집약적 산업

 ex) 제약 산업, 항공기 조립 산업

 규모의 경제 추구

(Economy of scale)

 비용절감 효과

 ex) 국내 자동차시장, 현대차

 입지 우위 요인 확보

(Location advantage)

 국내에 존재하지 않는 입지 특유의 우위 요인 확보

 ex) 천연자원, 원료, 고객, 공급업자 등





3, 세계화와 다국적기업의 출현

1) 제 개념

- 다국적기업(MNC/MNE)은 구조, 성과 및 행태적 관점에서 다양한 개념으로 불릴 정도로 복잡한 성격을 내포


관점

기준 

명칭 

학자 

 구조

 1. 경영활동이 일어나는 국가 수 >2

 2. 기업 소유자의 국적 수 >2

 3. 최고경영진의 국적 수 >2

 4. 대기업 + 6개국 이상에서 제조업 투자

Multinational firm

Multinational firm

Transnational enterprise

Multinational enterprise 

Fayerweather

J.Behrman

D.Kircher

R. Vernon 

성과

 1. 해외 매출액, 투자, 생산, 고용 >25%

 2. 해외 매출액, 이익, 자산, 종업원수>일정비율

International corporation

Multinational corporation 

S. Rolfe

J. Bruck & F. Lee 

행태

 1. 경영의 관점이 국제적
 2. 세계적인 관점에서 자원 배분
    본국 중심적 사고

    현지 중심적 사고

    세계 중심적 사고

 3. 세계시장을 하나로 보고 각국의 경영을 유기적 조정

World enterprise 

Super-national Corporation

Ethnocentric

Polycentric

Geocentric

Global corporation 

 G. Clee, A.

Discipio

R. Robinson

H. Perlmutter

M.E. Porter




2) 정의

 일반적 정의

 ① 해외 시장 중심의 국제적 관점을 취함

 ② 가치사슬 중 본원적 활동(생산 및 마케팅)을 여러 국가/지역에서 수행하는 기업

 ③ 현지 생산 - 현지 판매 체제를 구축한 기업

 서구 학자들 기준

 ① 기업의 전체 매출액 중 해외 매출 비중이 25% 이상을 차지

 ② 최소 6개 국가 이상에서 생산 활동을 수행하는 자회사 또는 법인을 소유하고 있는 기업

 ③ 다국적기업은 직접투자(FDI)를 활용하여 본국 중심의 활동들을 여러 국가/지역으로 수행할 필요가 있음


* Fortune의 Global 500

: 명확한 다국적기업 위상의 이해를 위해 연 매출액과 일국의 경제 총량(GDP)과 비교





4. 기업의 세계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국내 요인

(Push factor)

 - 본국에 존재하는 다양한 요인들이 기업의 세계화에 영향을 미침

 - 경영자 의지, 경쟁압력, 자원의 부족, 기술에 대한 접근성, 정부 정책의 경직성 

 기타

(Mediating factor)

 - 산업의 특성, 국내외 금융시장의 발달, 구매자/공급자의 국제화

 해외 요인

(Pull factor)

 - 해외에 존재하는 다양한 요인들이 기업의 세계화에 영향을 미침

 - 무역 및 투자장벽 완화, 기술의 표준화 대응, 해외의 혁신 동참, 해외 파트너 협력








* 휴넷에서 경영학 학점인정제도를 통해 수강중인 강의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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