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국내경영(Business) vs 국제경영(International Business)


1) 공통점 

- 기업 차원의 활동(Firm-level activity)

- 국내외 시장에서 핵심 이해관계자(주주, 채권자, 소비자)를 만족시키는 경영 활동

- 궁극적으로 기업가치의 극대화 도모


2) 국제경영의 특징

- 사업 or 경영활동 이루어지는 장소 = 외국시장(Foreign market)

- 국경을 넘어 수출, 직접투자와 같은 고도의 경영활동을 수행하며 그 결과를 포함한다.

- 국내시장과 다른 이질적인 외국 환경으로부터 기인하는 각종 위험에 직면한다.


3) 국제경영의 위험

이문화간 위험

(Cross-cultural risk)

 특징

 언어, 미학, 사회제도, 종교 등 문화적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의사소통, 사고방식 및 행동의 오류

 예

 문화적 차이, 협상 유형, 의사결정 방식, 윤리적 관습

 정치적 위험

(Political risk)

 특징

 외국시장에서 정치, 법률, 제도적 차이로 인해 기업 경영과 이익에 부정적 역효과 초래 (= 국가위험: Country risk) 

 예

 정부개입(보호무역주의, 투자 장벽), 관료적 형식주의(Red-tape), 부정부채, 지적재산권 보호 미흡, 테러, 내전 및 전쟁 등

 국제금융위험

(Currency risk)

 특징

 기업이 전혀 예상 못한 금리, 환율 및 물가 변동에 따른 기업의 손실가능성

 예

 환노출, 자산평가, 현지과세, 통화팽창, 이전가격

 상업적 위험

(Commercial risk)

 특징

 전략 수립/실행, 경영 프로세스 미비 또는 준비 부족으로 인한 기업의 잠재적 손실 or 실패

 → 해외시장에 직면하는 각종 위험을 어떻게 관리 or 통제하는지의 여부가 국제경영 성과를 결정

 → 국내시장보다 해외시장에서의 실패가 더 큰 비용 유발

 예

 파트너 선정 실패, 진입시점 및 진입방식의 패착, 마케팅전략 및 마케팅믹스의 소홀





2. 산업의 글로벌 잠재력(Global Industry Potential) 평가

by G.S. Yip, Total Global Strategy, Prentice Hall.


(1) 산업의 글로벌 잠재력을 평가할 수 있는 체계적 틀을 제시함.

(2) 산업 차원에서 일어나는 글로벌화의 수준 또는 정도를 개략적으로 파악하는데 도움

(3) 4가지 차원, 15개 세부 요인들이 독립적으로, 특히 복합적으로 상호작용해 글로벌화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글로벌화 수준을 정확히 파악하기 쉽지 않음.

(4) 올바른 판단을 위한 가이드라인

- 고정관념, 잘못된 가정에 얽매이지 말고 4개 차원, 15개 세부요인별로 글로벌화 수준을 평가할 수 있도록 분석해야 함.

- 전체 산업, 특히 산업 내 세부시장의 특성에 따라 글로벌화 수준이 달라질 수 있음.

- 산업의 글로벌화 수준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얼마든지 변화할 수 있음.

- 대륙, 또는 지역별 차이가 존재한다는 점을 감안해 글로벌화 수준을 평가함.

- 기업은 산업의 글로벌화 수준과 특성을 변화시킬 수 있음.


* 4가지 차원, 15개 세부 요인

 시장요인

(Market)

 ① 공통적 소비자 욕구

 글로벌 차원에서 소비자 필요 or 욕구가 유사한 방향으로 수렴해갈수록 글로벌화 수준이 높음

 예) 고급 원두커피에 대한 세계 공통의 보편적 수요 존재

 ② 글로벌 고객과 유통채널

 전 세계적으로 유사한 기호,취향,스타일을 지닌 고객층이 존재하며, 글로벌 유통채널 구축에 따라 이들에 대한 접근가능성이 커질수록 글로벌화 수준이 높음

 예) 다국적 소매업체(Wal-mart 등) 출현과 급성장

 ③ 통합마케팅전략 구사

 마케팅전략의 표준화 → 비용절감 → 해외시장으로의 자원이전과 전략실행 용이

 비용요인

(Cost)

 ① 규모의 경제

     (Economy of Scale)

 규모의 경제 달성으로 비용절감에 대한 압력이 강할수록 글로벌화 수준 제고

 예) 국내 자동차 시장과 현대자동차

 ② 경험곡선의 효과

     (Learning curve effect)

 경험곡선에 따른 비용절감의 효과가 클수록 글로벌화 수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침 

 예) DRAM 메모리 사업과 삼성전자

 ③ 글로벌 소싱

(Global sourcing or 

Off-shoring)

 가치사슬 중 일부 활동을 해외기업에게 발주하는 소싱의 선택이 용이한 동시에 비용절감의 가능성이 클수록 글로벌화 수준에 긍정적

 예) Off-shoring: 중국, 인도, 필리핀과 다국적 제조업체 or IT서비스업체

 ④ 물류비용

 해외시장으로의 진출 시 물리적 거리가 멀어질수록 물류비용(통관비용, 제세공과금)의 부담이 증가하기 때문에 글로벌화 수준에 부정적

 예) 원료 지향적 산업(시멘트, 유리)과 입지 선정의 관련성

 ⑤ 생산요소 비용

 투입요소 가격의 국가 간 차이가 심할수록 저렴한 생산요소에 대한 접근가능성을 제고하려 하기 때문에 글로벌화 수준에 긍정적

 예) 노동집약적 산업(섬유, 의류, 신발, 완구)에서 임금 수준과 해외직접투자 빈도

  연구개발 비용

 제약 업종처럼 과도한 연구개발 비용을 부담하는 산업일수록 글로벌 시장을 염두에 두고 신제품개발을 해야만 초기 투자비용의 조속한 회수가 가능. 따라서 연구개발 비용에 대한 부담이 클수록 글로벌화에 긍정적

 정부요인

(Government)

 ① 무역장벽의 축소

 국가 간 교육품에 부과되는 관세율이 하락할수록 글로벌화 수준에 긍정적

 예) GATT, WTO 체제의 출범

 ② 정부 규제의 완화

 산업별로 추진하는 민영화에 외국계 다국적기업의 참여도 허용하는 방향으로 정부 규제가 완화될수록 글로벌화에 긍정적

 예) 정유, 통신, 금융 산업에서 정부의 제도적 진입장벽은 전 세계적으로 완화되는 추세

 ③ 규격과 기술의 표준화

 세계적으로 서로 다른 기술 규격과 표준이 하나로 통일될수록 글로벌화 수준이 제고됨

 경쟁요인

(Competition)

 ① 교역과 투자규모 증대

 제도적 진입장벽의 완화는 글로벌 차원의 무역 및 투자규모를 증대시켜 일국의 소비 수준을 향상시키고, 이에 각국은 시장 개방을 통해 외국계 자본을 유치하려 하기 때문에 글로벌화에 긍정적

 예) 지역경제통합의 확산

 ② 기업의 국제화 정도

 기업의 국제화 정도가 높아질수록 직접투자(FDI) 위주로 해외시장 진출에 가속도가 붙기 때문에 글로벌화 수준이 제고됨

 예) 신흥국 글로벌기업의 출현

 ③ 글로벌기업과의 경쟁

 국경을 초월하는 무한경쟁의 결과로 내수 및 해외시장을 구분하지 ㅇ낳고 글로벌기업에 대적하기 위해 글로벌 차원의 경쟁력을 갖춰야 하기 때문에 글로벌화 수준에 긍정적

 예) 스마트폰 시장의 경쟁자






* 휴넷에서 경영학 학점인정제도를 통해 수강중인 강의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했습니다. 




+ Recent posts